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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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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작성일17-02-12 23:59 조회1,726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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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주의

 

행동주의 상담은 행동장애의 치료를 위하여 학습이론을 체계적으로 적용시키는 것을 말한다. 내담자의 행동을 수정하기 위해 학습의 원리를 적용하는 상담방법이다.

행동주의 상담에서 상담 과정은 바로 교육과정이다.

 

행동주의 상담의 가정 : 비정상적인 행동이 학습에 의하여 획득되고 유지된다.

행동주의 상담의 목적 : 학습된 문제 행동을 소거하고 보다 효율적이고 바람직한 행동을 새롭게 학습하도록 내담자를 도와는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1. 행동주의 역사의 네 가지 요소

 

행동주의적 접근법은 1950년대에 시작되었다.

고전적 조건형성, 조작적 조건형성, 사회학습 접근, 인지적 상담

 

1) 고전적 조건형성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간의 반복적인 짝짓기, 즉 연합에 의해 일어난다.

파블로프의 실험 : 조건 자극(종소리), 무조건 자극(음식)

조건 자극과 무조건 자극 간의 반복적 연합의 결과로 조건 자극만으로 무조건 반응과 같거나 유사한 반응을 일으키게 되며 이를 조건반응이라 한다.

 

2) 조작적 조건형성

강화의 원리 : 어떤 행동이 유지 되거나 없어지는 것은 그 행동의 결과에 의 하여 결정된다.

손다이크 : 효과의 법칙 발견(만족스런 결과를 가져오는 행동은 강해진다.)

스키너 : 정적강화, 부적강화, 소거, 처벌

조작적 조건형성이라는 용어 사용

 

3) 사회학습 접근

행동주의 학습이론과 인지학습이론의 결합

반두라 : 인간의 행동은 보상이나 처벌의 결과로서만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관찰학습 또는 모방학습의 결과로서도 형성된다.(대리학습)

관찰학습의 과정 : 주의 집중 - 기억 - 운동재생 - 동기

 

4) 인지적 경향

학습에서 인지적 요소의 역할 강조, 즉 외현적행동으로 나타나지 않더라도 학습은 일어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2. 주요개념

1) 인간관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스스로 수정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점을 강 조한다. (자기지도, 자기관리, 자기통제 등의 개념)

 

2) 상담 목표

개인의 선택과 효과적인 삶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명료, 구체적, 이해하기 쉽고, 또 내담자와 상담자에 의해 합의된 것이어야 한다.

상담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상담의 목표를 변경할 수 있다.

 

상담목표의 기능

상담의 방향을 설정해 준다.

특수한 상담 전략이나 중재 전략을 선택하고 사용하는 근거가 된다.

상담 결과를 평가하는 기준이 된다.

 

3)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필수요소 : 좋은 인간관계 형성

행동주의 상담자들의 강점 : 정확한 공감, 솔직성, 개방성, 상호 인간적인 계약,

직접적이고 자기개방적이다.

 

4) 내담자의 경험

상담목표의 선택과 결정에 적극 참여

행동변화에 대한 동기

모험을 해야 한다.

적응적인 행동 실험

 

5) 상담자의 기능과 역할

지시적인 역할(교사, 무대감독, 전문가)

내담자를 위한 역할 모델(모방을 통한 학습)

 

3. 상담 과정과 기법

1) 상담과정

 

(1) 상담관계 형성 : 상담자는 내담자와의 관계가 잘 형성된 후에 상담기술을 적용하여야 한다.

 

(2) 문제 행동 규명 : 관계가 잘 형성된 후에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의 문제를 확실히 알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3) 내담자의 현재 상태 파악 : 문제를 구체적으로 분석한다.

문제행동분석

장면 분석

상담동기분석

발달과정의 분석

자기 통제력의 분석

사회적 관계의 분석

사회적, 문화적, 물리적 환경의 분석

 

(4) 상담 목표 설정

상담 목표의 설정은 상담에서 상담자와 내담자의 행동표적이 된다.

 

(5) 상담기술 적용

내담자의 현재 상태와 상담 목표 설정 단계에서 모은 정보에 기초하여 선정한다.

내담자가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하도록 돕는 기술

바람짓하지 못하다고 생각되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돕는 기술

자신이 행동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돕는 기술

 

(6) 상담 결과 평가

상담의 진행과정, 상담기술에 대한 평가

 

(7) 상담 종결

상담 종결은 최종 목표 행동에 대한 최종 경가 후에 이루어 진다.

 

2) 상담기법

상담기법이 확장될수록 상담이 효과적이므로 행동주의 상담자는 학습이론에서 나온 기법에만 얽매이지 말고 이론적 기원에 상관없이 다양한 기법을 사용해야한다.

 

(1) 이완훈련(제이콥스, 점진적 이완훈련의 절차 발달)

스트레스에 대처

다른 행동기법과 결합되어 사용(체계적 둔감화, 주장훈련, 자기관리 프로그램, 최면, 명상, 자기암시)

이완훈련의 구성요소

이완을 요구하는 강의를 받는다.

내담자는 스스로 계약을 맺는다.

수동적이고 이완된 상황에 놓인다.

깊고 규칙적인 호흡과 함께 근육을 이완시킨다.

내담자는 정신적으로 즐거운 상상을 한다.

 

(2) 노출법 : 체계적 둔감법, 홍수법

체계적 둔감법 : 특정한 상황이나 상상에 의하여 조건 형성된 공포 및 불안 반 응을 극복하기 위해 사용한다. 불안과 이완은 동시에 존재할 수 없다

1 단계 : 긴장 이완 훈련

2 단계 : 불안 요인의 위계 설정

3 단계 : 역조건 형성을 통해 이완 반응이 불안을 대치하도록 한다.

 

홍수법 : 두려움을 일으키는 자극들을 실제 현실에서나 상상 속에서 지속적으 로 제시하는 기법이다.

내담자가 노출 치료를 거부할 수 있다.

노출은 내담자를 상담 전보다 두려움을 더 느끼게 할 수 있다.

내담자에게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할 때만 사용할 수 있다.

 

(3) 토큰 경제(조작적 조건 형성의 기법)

내담자가 적절한 행동을 할 때마다 강화물로 토큰이 주어지는 기법이다.

바람직한 행동을 인정해 주는 것으로는 효과가 없을 때 사용한다.

강화물 : 스티커, 플라스틱 조각, 점수

 

토큰 경제 5단계(이일론, 아즈린)

1단계 : 문제행동을 분석하여 표적행동을 선정한다.

2단계 : 상담 효과를 단정하기 위해서 교정하려는 표적 행동을 측정한다.

3단계 : 적절한 강화물을 선정한다.

4단계 : 바람직한 행동과 강화물을 효과적으로 배합하여 상관표를 작성한다.

5단계 : 상담의 진전 정도를 기록한다.

 

(4)모델링

타인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시간과 경비를 절약할 수 있다.

상담자의 자기개방, 모험의 수행, 개방성, 정직, 역정, 그리고 사랑을 모델링한다.

집단상담에서 유용하게 사용된다.

 

(5) 자기 주장 훈련(인지-행동적 상담원리)

주장행동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증가시킨다.

자기주장적 반응이 아무런 부정적 결과를 가져오지 않는데도 불안해질 때에만 권유한다.

내담자의 부정적 자기진술, 자기 패배적 신념, 왜곡된 생각에 초점을 둔다.

 

5. 행동주의 상담의 공헌점과 비판점

 

공헌점

1) 행동에 초점을 맞추는 문제중심적인 관점은 다른 상담체제들을 과학적 방향으로

자극했다.

2) 행동기법들의 다양성

3) 실험 연구와 상담 결과에 대한 평가

4) 윤리적인 책임

 

한계점

1) 상담의 과정에서 감정과 정서의 역할을 강조하지 않는다.

2) 현재의 문제에만 초점을 맞추기 때문에 사소한 것을 중요하게 취급한다.

3) 현재 문제의 역사적인 배경을 간과하므로 문제에 대한 통찰과 깊은 이해 부족.

4) 문제의 근원을 해결하지 못하므로 그 문제는 다른 형태로 나타날 수 있다.

5) 고차원적인 기능과 창조성, 자율성을 무시한다.

6) 많은 교육과 경험을 요하기 때문에 숙련된 상담자가 충분하지 못하다.

7) 행동수정은 일시적인 변화일 수 있다.

8) 동물실험의 결과를 인간에게 적용하므로 비판을 받고 있다.

9) 상담자와 내담자 관계를 경시하고 기술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자기실현 의 측면에서는 부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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